해마다 겨울(?)이면 이곳 푸켓에는 꽈리가 철입니다.

어릴적 시골에 살 때 엄마가 주황색 꽈리 열매의 속을 파내고 입에 오물거리시면 피리가 불어지곤 했습니다. 그땐 약용으로만 알고 있었지 식용 꽈리가 있는줄 몰랐는데요. 이곳에서는 Cape Gooseberry라는 금당꽈리를 과일처럼 판매합니다. 이 케이프 구스베리는 잉카베리, 골든베리 등 해외에서는 여러가지 이름으로 꽤나 유명합니다. 요즘은 우리나라에서도 식용 꽈리를 재배하는 농가가 많아져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 꽈리의 숨겨진 효능과 섭취시 주의할 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꽈리는 겉껍질을 벗기면 위와 같이 연두색, 황금색, 주황색의 방울토마토 같은 열매가 나오는데 이 열매를 통째로 먹을 수 있습니다. 이곳 푸켓에서는 저렇게 팩으로 판매되는데 제철에는 백화점에서도 한 팩에 68밧(한화 약 2,300원 정도) 정도면 저렴하게 즐길 수 있답니다. 이 꽈리는 새콤달콤한 맛도 맛이지만 브로컬리, 사과, 석류보다도 항산화 물질이 많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이제 꽈리가 몸에 어떻게 좋은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예전부터 우리나라에서는 약용으로 사용되었던 꽈리는 더운 여름 더위를 식혀주는 자양강장이나 감기, 천식 치료제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꽈리의 효능>


1. 간 건강

꽈리와 암 치료와 연관된 임상 연구는 거의 없지만 약초로서 간암과 폐암에 도움이 된다는 주장을 제기되고 있습니다. 여러나라의 민간 요법에서도 꽈리를 암과 백혈병 치료를 위해 사용된 기록도 있습니다.


2. 눈 건강

식용 꽈리를 꿀과 함께 마시게 되면 안구 질환 뿐만 아니라 시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이와 같은 역할은 역시 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었기 때문인데요. 꽈리에 함유된 비타민 A와 카로틴이 황반변성과 야맹증, 백내장, 근시, 노안을 예방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해줍니다.


3. 칼슘의 흡수 보조제

비타민 C와 칼슘이 풍부한 꽈리는 우리의 뼈, 치아, 손발톱, 모발 등에 긍정적인 도움을 주며 피로 회복에도 효과적입니다.


4. 신진대사 활동의 개선

꽈리에는 식물성 단백질도 풍부하기 때문에 채내에서 아미노산으로 분해되어 근육 발달, 세포 성장, 각 기관의 건강을 유지시키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5. 피부 개선

염증성 피부를 개선하기 위해 이미 해외에서는 꽈리를 이용해 허브 찜질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6. 콜레스테롤, 고혈압, 당뇨의 조절

꽈리는 심장 근육을 강화시켜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상승하는 것을 막아줌으로써 혈관 및 동맥 경화증을 예방해줍니다. 이와 관련해 결국엔 뇌졸중과 심장 마비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과 철분은 혈관을 깨끗하게 유지하면서 혈압을 안정적으로 조절시켜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마디로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서 심혈관 질환의 발생률을 떨어뜨려준다는 뜻입니다.


7. 이뇨 작용

꽈리는 수분이 많은 다른 과일에 비해 미미하지만 이뇨제 역할을 합니다. 배뇨를 통해 독소 배출, 염분의 배출, 지방의 배출이 이루어지며 체중 감량과 해독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신장 건강을 유지시키고 비뇨기 및 자궁의 감염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8. 소화 작용

섬유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지만 의외로 잦은 설사 또는 변비 치료에 도움이 되며, 위장 및 소화액 분비를 자극하여 위장 장애와 대장 건강에도 효과적입니다.(다만 찬 성질때문에 과량 섭취 시 오히려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9. 감염 치료와 염증 예방

항산화물질이 다량 함유된 덕분에 신체의 백혈구를 증가시킴으로써 면역력을 향상시켜주며 외부의 독성 물질에 대항할 힘을 길러줍니다. 따라서 감기, 천식, 인후염, 편도선염, 방광염 등 각종 염증 및 감염 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기타 : 식욕을 증진시켜주며, 열을 식혀주는 역할과 각종 염증 질환 및 노화 방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꽈리의 부작용 또는 섭취시 주의할 점>


1. 천연 식용 꽈리 자체는 당뇨병에 긍정적인 도움을 주지만 이미 당뇨병 치료제를 복용 중인 경우엔 오히려 저혈당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섭취하기 전,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당뇨병 환자 중 저혈당인 환자의 경우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고혈압 치료제를 복용 중이거나 저혈압인 사람들은 혈압을 더 낮출 위험이 있으므로 섭취에 유의해야 합니다.


3. 이뇨 작용으로 인해 피부, 두피가 건조해질 수 있으므로 수분을 함께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한번에 과량 섭취하거나 과다한 오일 사용은 오히려 두피가 건조해져 비듬, 탈모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과다 섭취나 과도한 이용은 삼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4. 설익은 과육의 섭취는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잘익은 열매만을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5. 이뇨 작용으로 인해 권장량을 초과하여 섭취시 원하지 않는 체중 감소를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6. 산성이 강한 찬 성질의 과일이므로 조산의 위험이 있는 임산부는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살펴본 바와 같이 꽈리는 약성이 강한 식물이기 때문에 긍적적인 면도 많지만 그에 반해 주의해야할 부분도 많습니다. 대부분의 부작용과 주의할 점을 살펴보시면 효능의 이면이 대부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만큼 우리 몸에 영향을 주는 식품 중 하나이기 때문에 너무 욕심내셔서 과다섭취하시면 오히려 부작용을 겪으실 수 있으니 약이 아닌 과일로서 적당히 즐기신다면 꽈리의 좋은 효과를 톡톡히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1. 라지영 2018.01.30 14:48 신고

    껍질을 까니까 너무 귀여운 열매가 나오네요 ^^
    꽈리라는 것은 처음 들어 봤는데 효능이 정말 좋은 열매네요 ~!!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

    • Anchou 2018.01.30 17:12 신고

      전 시골 출신이라 어릴적 많이 봤었는데 그땐 고추 정도인줄 알았어요. ㅎㅎㅎ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