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피르 라임'을 아시나요?

아직은 생소한 이름의 카피르 라임(Kaffir lime)은 인도네시아, 태국, 필리핀을 비롯한 동남아시아를 원산지로 둔 라임의 한 종류입니다. 카피르 라임 잎은 동남아 여러가지 요리에 향신료로 자주 등장하기 때문에 동남아 여행에서 우리도 모르게 한 번쯤은 접해보셨을 겁니다. 똠얌꿍에도 이 잎이 사용된답니다. 이밖에도 오일, 과육과 껍질은 모두 다른 용도로 활용될 정도로 활용도가 높은 아이랍니다. 특히 잎과 껍질의 풍미는 아주 강한데 알칼로이드, 리모넨, 시트로넬롤, 네롤 및 기타 유기 화합물의 농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약재로서의 기능이 큰 식물이기 때문에 음식을 비롯하여 샴푸, 비누, 향료, 화장품 등 많은 용도로 활용됩니다.

저도 탈모 때문에 오늘 이 카피르 라임이 함유된 약용 샴푸를 구입했는데요.

오늘은 카피르 라임이 구체적으로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피를 맑게 디톡스

카피르 라임의 오일 형태에 함유된 휘발성 화합물은 혈액 내 병원균이나 외부 이물질을 제거하고 간과 림프계의 위험물질도 제거해주는 디톡스 효과로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치아 건강에 매우 탁월한 효능

껍질과 잎은 잇몸 질환을 개선하고 해로운 박테리아를 효과적으로 제거해줍니다. 잎 자체를 잇몸에 직접 문질러도 효과가 있습니다.


3. 소화기를 튼튼하게!

항염제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변비나 소화불량을 개선해주며, 장 기능을 정상화 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더 나아가 대장암, 치질, 위궤양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4. 벌레 기피제의 기능

레몬글라스나 민트와 같은 허브들과 마찬가지로 카피르 라임에 함유된 시트로넬롤과 리모넨 성분은 벌레가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오일 또는 추출물, 로션 등의 형태로 몸에 바를 경우 벌레에 물릴 확률을 낮춰줍니다.


5. 피부에 좋은 항산화제

카피르 라임 주스나 추출물은 맛과 향 뿐만 아니라 항산화제가 다량 함유되어 화장품 및 바디케어 제품에 많이 사용됩니다. 이 항산화 성분은 항암 효과는 물론 피부 노화를 예방해주고 흉터나 여드름이 있는 피부에 도움을 줍니다.


6. 항염증제

관절염과 부종, 통풍 등의 각종 염증성 질환에 매우 효과적이며, 두통과 편두통에도 도움을 줍니다. 통증이 있는 부위에 국소적으로 잎 또는 오일을 사용할 수도 있고, 주스의 형태로 섭취하여 간접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7. 두피 건강과 탈모 예방

라임 추출물과 잎을 달인 즙은 남성의 전형적인 탈모와 대머리의 발병을 늦추고 모발과 모낭을 강화시켜주는 큰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두피에 보습력을 높여주어 비듬을 방지해주기도 합니다. (저 또한 자외선과 땀으로 인해 탈모가 시작된듯 하여 이 성분이 함유된 약용 샴푸를 구입했는데 상큼한 향이 너무나 좋습니다. 태국에서는 실제로 헤어케어 전문 코너에 가면 이 식물이 함유된 기능성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어 있답니다.)


8. 스트레스 감소

불안과 각종 신경계 질환이 있다면 오일 마사지와 아로마테라피 형태로 장시간 접할 때에 몸과 마음이 진정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9. 면역력 증강

기본적으로 항균, 항산화 기능은 면역력을 높여주는 도구로서 사용되는데요. 국소적으로 사용할 경우 피부 감염과 박테리아를 막아주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섭취할 경우 다양한 위장 질환을 예방하고 항산화 효과를 통해 면역 체계를 자극해줍니다.


제가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이 동남아에서 가장 대표적으로 알려진 효능이랍니다.

다만, 100% 추출 원액 또는 100%추출 오일은 매우 강한 성질이 있기 때문에 직접 섭취할 경우 구토, 어지럼증, 현기증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물 또는 다른 희석제와 혼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까지 희석하여 사용된 경우에는 특별한 부작용이 보고된 바 없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저녁노을* 2018.02.14 06:21 신고

    처음봅니다

    잘 보고가요

    즐거운 멍절 보내세요^^

    • Anchou 2018.02.14 06:31 신고

      지금은 우리나라에서 보기 어려운 식품인데 효능이 입소문을 타게 되면 조만간 유행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ㅎㅎㅎ
      명절 잘 보내세요^^

  2. 라지영 2018.02.16 23:03 신고

    무언가 저한테 필요로하는 효능들이 많은 열매네요 ~
    신기한 열매 잘 보고 갑니다 :)

    • Anchou 2018.02.17 03:15 신고

      저도 이 열매를 찾아보려고 했는데 잎은 구하기 쉬워도 열매는 잘 보이지 않더라구요. 찾으면 바로 라임청을 만들어보려구요!!!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