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부터 푸켓에도 브라질너트가 들어왔습니다. 센트럴 페스티벌(Central festival)의 1층 탑마켓과 빌라마켓(villa market)의 견과류 코너에서 판매하고 있더라구요. 브라질너트가 심혈관계 질환의 예방에 좋다, 또는 셀레늄의 왕이다 라는 입소문을 들어왔던 터라 저희 부부도 매일 챙겨먹고 있는데요. 오늘은 조금 늦은 감이 있지만 브라질너트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하루에 얼마나 섭취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라질너트의 효능


1. 심혈관계 질환의 예방

브라질너트에는 혈압 유지에 도움을 주는 칼슘, 칼륨 및 마그네슙이 함유되어 있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섬유소가 들어있어서 혈압, 심장 건강에 좋습니다.


2. 천연 항산화제

면역력과 직결되어 있는 필수 항산화제인 셀레늄이 풍부한 식품으로 해외에서는 약으로 복용하는 보충제보다 더 훌륭한 천연 항산화제로 브라질너트의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3. 호르몬의 균형 유지

브라질너트에 풍부하게 함유된 셀레늄은 갑상선 기능을 유지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4. 완전 단백질

브라질너트는 9종류의 아미노산이 모두 함유된 완전 단백질로 신체 조직을 유지하고 에너지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5. 암 예방

미국 국립 암연구 재단(National foundation for cancer research)의 연구에 따르면 브라질너트의 셀레늄이 체내의 수은 농도를 낮춰주고 항암에 도움이 된다고 발표했습니다.


6. 알츠하이머 예방

셀레늄은 항염증제의 역할을 하기도 하며 알츠하이머 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지방 성분 중 하나인 레시틴이 풍부하여 신경 전달 물질의 농도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이 신경 전달 물질은 뇌가 정상적인 기능을 하도록 도와주게 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6개월간 지속적으로 브라질너트를 섭취한 노인들에게서 공간 및 구두 능력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7. 피부 건강

셀레늄 성분은 피부에 윤기와 탄력을 증가시켜 노화를 억제하고 젋은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풍부한 아연은 여드름을 예방하고 피부를 맑게 해줍니다.


8. 뼈와 치아 건강

브라질너트에 풍부하게 함유된 구리와 인 성분은 치아 건강과 뼈 건강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9. 헤어와 두피 건강

셀레늄의 부족은 자칫 탈모를 유발할 수 있는데 셀레늄은 모발의 성장을 촉진시키키 구성 단백질을 조절해주며 모낭을 증가시켜줍니다.


10. 다이어트

사실 브라질너트는 매일 소량 섭취가 권장되기 때문에 섬유질이 풍부해서 포만감이 오래 유지된다는 기능은 어불성설이지만 풍부하게 함유된 셀레늄과 아르기닌 성분은 에너지의 소비를 효과적으로 도우며 신진 대사 또한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줍니다.



브라질 너트는 하루에 얼마나 섭취해야 할까?

하루 2알 이하의 섭취가 가장 이상적이라고 합니다. Nutritionchic에 따르면 기준량을 초과한 섭취는 오히려 셀레늄이 독이 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보통의 브라질너트 한 알은 68~95mcg(마이크로그램)의 셀레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하루 권장량보다 큰 수치입니다. 식품을 섭취하더라도 해당 식품이 가진 영양소의 100%가 모두 체내에 흡수되는 것은 아니라는 걸 가정할 때에 최대 2알 이하가 적당하다고 권장되는 것입니다. 참고로 14세 이상 청소년 또는 성인의 셀레늄 최대 허용 섭취량은 400mcg이며 이상적인 권장 섭취량은 55mcg, 임신부의 경우엔 60mcg이 일일 권장 섭취량입니다. 셀레늄을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셀레늄이 독성 작용을 하여 셀레늄 중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저희 동네에서 구입한 브라질너트인데요. 이 정도 양이 약 250밧(한화 약 9,000원) 정도의 가격입니다.


브라질너트 부작용

가장 큰 부작용이 바로 셀레늄 중독인데요. 성인 기준 하루 4~5알 이상의 섭취시에는 독성을 유발하여 셀레늄 중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셀레노시스(Selenosis)라 불리는 셀레늄 중독은 복통, 설사, 어지러움, 메스꺼움 등이 동반되며 오히려 탈모를 유발하기도 하고, 손톱이 쉽게 부러지기도 합니다. '어? 나는 4~5알 섭취해도 멀쩡한데? 괜찮은가봐'라고 생각하여 4~5알씩 장기적으로 섭취시에도 같은 부작용이 발현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셀레늄 중독 증상

마늘향의 입냄새, 탈모, 손톱이 부서짐, 구역질, 어지러움, 메스꺼움, 설사, 입안에서 느껴지는 금속 맛, 치아의 변색, 피부 발진, 피곤함, 신경 과민 등


또한 방사성 원소인 라듐의 함량이 다른 식품에 비해 아주 높은 편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섭취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비교하자면 일상에서 섭취하는 당근, 감자 등의 일반 식품보다 약 1000배 높은 라듐 1-7 nCi/kg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라듐의 체내 축적 증상

라듐은 칼슘과 성질이 비슷하여 체내에서 칼슘을 대신해 뼈에 축적되어 방사선으로 골수를 파괴하고 뼈 세포의 돌연변이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골수 암이나 악성 빈혈, 백혈병 등의 발병 위험성이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브라질너트는 항산화 물질과 미네랄이 풍부하며 어마어마한 양의 셀레늄이 함유되어 있고, 그밖에도 비타민 E, B, B-6, 아미노산이 풍부한 알짜 견과류이지만 아주 높은 셀레늄 함유량 때문에 하루 2알을 초과한 섭취는 피해야 하며, 과다 섭취 혹은 장기 섭취시 셀레늄 중독이나 미량의 방사능 피폭의 위험 가능성이 있습니다.

  1. 휴식같은 친구 2018.07.22 10:37 신고

    브라질너트가 땅콩같이 생겼네요.
    건강에 좋은 견과류군요.

    • Anchou 2018.07.23 05:38 신고

      같은 견과류라 사촌같이 생겼죠? ㅎㅎ
      가격은 좀 비싼듯해도 하루에 2알 정도밖에 못먹으니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어서 좋아요. ㅋㅋㅋ

  2. jessica-life 2018.07.23 20:56 신고

    아~~
    많이 먹지말라는 이유를 정확히 알게되었네요.
    권장량 만큼이 젤좋은 효과겠죠?
    잘 배워갑니다.

    • Anchou 2018.07.24 06:38 신고

      셀레늄의 왕이라는 별명이 딱 어울리는 식품이죠^^
      도움이 되셨다니 뿌듯하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