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블로그 이웃님께서 궁금해하셨던 <이미지 위에 타이틀 박스 만들기>를 간단하게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이 작업은 포토샾 프로그램을 툴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해보면 정말 간단한 작업인데 글과 이미지로 풀어서 설명하려니 주저리 주저리 좀 길어질 것만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 드네요.



위와 같이 반투명 박스와 자주색 타이틀 글씨, 그리고 글자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글자 주변에 흰색 번짐 효과까지 표현해보겠습니다.



오늘의 예제에 활용될 배경 이미지입니다. 먼저 이 이미지를 포토샾 프로그램을 통해 열어줍니다.



윈도우창에 Layers를 띄우면 이런 작업창이 나옵니다. 하단에 서류를 접어놓은 것 같은 아이콘을 선택하시면 새 레이어가 생성되죠. 우리는 이 레이어에 반투명 박스를 만들겁니다.



팔레트창을 띄운 후 좌측 상단의 네모 점선 아이콘을 클릭하여 이미지에 드래그해줍니다. 자, 위와 같이 점선 박스가 나타났죠?



이 점선 박스 안에 색을 채우기 위해 상단의 메뉴에서 Edit - Fill 메뉴를 선택하면 색상을 채우는 창이 뜹니다. 저희는 흰색 박스를 만들껀데요. 현재 포토샾 프로그램에서 color창을 확인해보니 전면색상은 자주색, 후면색상은 흰색으로 되어 있네요. 후면색상이 흰색이므로 Fill 창의 Use에 Background color로 설정해줍니다. OK 버튼을 누르면 점선 박스 안에 흰색이 채워진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Foreground color을 선택하시면 자주색이 채워지겠죠?) 이것저것 창 띄우기 어렵고 복잡하다 하시는 분들은 그냥 Use에서 color을 선택 후 직접 흰색을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흰색이 채워졌네요.

이제 Ctrl + D 단축키를 눌러 저 활성화된 점선을 사라지게 합니다.



이제 글자를 쓸거에요.

팔레트창에서 T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한 후 이미지에 클릭하면 글자를 쓸 수 있도록 커서가 생성됩니다. 글자색은 기본적으로 전면색으로 설정이 되는데 저는 자주색으로 글씨를 쓰기위해 처음부터 전면색을 자주색으로 맞춰놓았지요. 글자를 다 쓴 다음 팔레트창에서 상단의 네모 점선 박스 옆에 있는 십자가 화살표 아이콘(직접선택툴)을 선택하신 후 글자의 위치를 가운데로 이동시켜줍니다.

*직접선택툴 : 선택된 레이어 상에서 오브젝트의 위치를 옮겨줄 수 있습니다.

*글자 조정 : 글자 크기, 폭, 간격, 문단 형태, 글자 색상 등의 디테일한 부분은 Character 창을 띄워서 조정이 가능한데 이는 상단 메뉴 Window - Character 메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자, 이제 글자까지 잘 만들었습니다. 이제 글자 뒤의 하얀 박스를 글자 폭에 맞게 크기를 살짝 줄여주고 반투명한 효과를 줄겁니다.



레이어창에서 박스 레이어(Layer 1)를 선택하신 후, 상단 메뉴의 Edit - Free Transform 메뉴를 선택하면 위와 같이 박스 테두리 부분에 네모가 군데군데 달려있는 그물이 생성되는데요. 저희는 여기에서 폭만 줄여줄거에요. 그런데 이미지의 가운데 정렬로 대칭이 되도록 폭을 줄였으면 합니다. 그러려면 일단 줄이려고 하는 세로 모서리 부분에 화살표를 올리신 후 Alt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해당 부분을 클릭하여 줄이고 싶은 폭만큼 드래그하시면 됩니다.

*Alt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크기 조정을 하면 대칭으로 반대 부분까지 조절되기 때문에 균형을 맞추기 수월해집니다.



크기를 조정했으니 이제 투명도를 줄 차례입니다.

아주아주 간단합니다. Layer 창에서 Opacity의 %만 줄여주시면 됩니다. 불투명 상태에서는 이 값이 100이지만 저는 65%으로 조정했습니다. 보기 좋을 만큼 반투명한 박스가 되었네요.



이렇게 보니 배경 이미지와 글자의 구분이 잘 되지 않네요. 가끔 배경 이미지가 복잡하면 타이틀 글자가 배경에 묻혀 가독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래서 저는 항상 글자 후면에 후광 효과처럼 효과를 넣어주는데요.

먼저 Layer 창에서 글자 레이어를 더블클릭해줍니다. 그럼 해당 레이어의 Layer Style 창이 뜨는데 여러가지 스타일 중에 Outer Glow 효과를 선택합니다. 그리고는 Opacity 100%, Spread 3px, Size 13~16px 정도로 조정한 후 OK.

*모든 효과값은 작업하는 이미지 사이즈에 따라 달라져야 합니다. 제 경우는 언제나 가로폭 740px에 Resolution 100dpi/px으로 작업합니다.



짜잔! 이렇게 타이틀이 완성되었어요.

사실... 전 이 타이틀이 맘에 딱 드는건 아니라 이것도 해봤다가 저것도 해봤다가 오락가락합니다. ㅋㅋ

이렇게 설명하니 좀 거창해보이지만 정말정말 쉬워요. 1~2분도 채 안걸리는 간단한 작업이지만 혹시 궁금하신 분들께는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잉여토기 2018.08.25 01:23 신고

    살짝 투명하지만 글자 배경 현판도 있고 좋네요.
    이렇게 제목 넣어 블로그 글 맨 위 타이틀 이미지로 쓰면 좋겠네요.

    • Anchou 2018.08.28 00:02 신고

      지금은 마땅한 타이틀 레이아웃을 생각해둔게 없어서
      그냥 쓰고 있는데
      조만간 바꾸고 싶어요. ㅎㅎㅎ

  2. 보여주는남자 2018.08.25 04:33 신고

    본문에서 언급하신 이웃블러거 입니다!
    저를위해 이케 ㅋ
    조만간 모든 글 타이틀 이미지에 적용하겠습니다 ㅋ

    • Anchou 2018.08.28 00:04 신고

      ㅎㅎㅎㅎ
      맞습니다.
      지인분 위해서
      포스팅도 매일 하신다는데
      제가 달랑 이거 하나 알려드린건
      일도 아니죠. ㅎㅎㅎ

  3. 휴식같은 친구 2018.08.25 11:43 신고

    포토샵으로 작업하는 방법이군요.
    전 이 기능은 티스토리 이미지편집에서 제공해서 그걸 사용하고 있습니다.
    포토샵으로 한번 해봐야겠어요.

  4. 모피우스 2018.08.25 15:46 신고

    오... 전문가의 향기가 느껴집니다~

  5. 버블프라이스 2018.08.26 07:16 신고

    포토샵은 저도 매일매일 사용하는 이미지편집 프로그램인데요- 소개해주신 방법으로 썸네일
    이미지를 만들때 편리할 것 같습니다^^

    • Anchou 2018.08.28 00:23 신고

      티끌만큼이라도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ㅎㅎㅎㅎ

+ Recent posts